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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주식/테슬라소식

마스터 플랜(투자자의 날)-part1. 차량디자인

by 강선비‘s 2023. 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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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 기다리게 해서 미안한 마음이다...

이제 part1. Vehicle Design이다.

테슬라는 존재하지 않았던 디자인을 회사에 수직적으로 통합하였다는 말과 함께 시작한다.

오늘날 테슬라는 10년 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자동차를 생산한다.

그 결과, 항상 흥미롭고 미래 지향적이며, 바람직한 차량을 만들 수 있다.

처음 모델 S를 설계하던 2008년에는 테슬라에 생산공장이 없었다.

그저 아주 작은 엔지니어링팀과 디자인팀만이 존재했다.

하지만, 그래서 디자인팀이 모든 대화를 주도할 수 있었다.

"문잡이를 문안으로 사라지게 하는 디자인, 거대한 터치 스크린을 차량 중앙에 배치하는 디자인 등 " 

전에는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미래 지향적인 아이디어를 적용할 수 있었다.

모델 S를 만들 때, 테슬라는 차량 설계를 먼저 한 다음 엔지니어링하고, 마지막으로 제조방법을 생각했다.

이 방법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되며, 더불어 우리는 매우 운이 좋았었다.

모델 S 다음으로 모델 3을 만들 때 우리는 생각했다.

모델 S보다 더 작고, 더 효율적이고, 더 저렴한 차이면서 훌륭한 차여야 했다.

그래서 우리는 디자인-> 엔지니어링 -> 제조 프로세스와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접근했다.

(이때는 함께하는 여러 팀이 생겼을 때라고 함.)

테슬라는 설계, 엔지니어링 및 제조 프로세서를 동시에 결합하고, 이 과정에서 제조공정을 완전 자동화 하도록 변경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잘 되지 않았다.

수동으로 구축하도록 설계한 제조공정을 정말 자동화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것이었다.

많은 실패가 있었지만 오늘날 우리는 대부분 자동화 제조가 되도록 하여 이를 시행하고 있고,

완전 자동화는 여전히 진행 중에 있다. 이는 그 어느 때 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우리는 사이버 트럭을 통해 제조공정 프로세스를 더욱 개선해야 했다.

완전히 단단한 스테인리스 강철로 차량을 형성하는 것은 엄청난 것은 아니지만,

어려웠고, 기존의 생산방법으로는 제한사항이 많았다.

이는 일반적으로 패널을 몰드에 찍어내는 방식(기가프레스 공정=모델 3을 만들 때 사용하는 방식)으로 만들 수 없었다.

그래서 우리는 다른 방법으로 디자인을 생각하였다.

마침내, 우리는 선형 굽힘 공정을 통해 매우 효율적이고 균형 있고 가장 역동적인 설계를 하였다.

이 디자인은 확실히 도로 풍경을 바꿀 것이다. 

이 트럭은 매우 역동적인 트럭이며, 경쟁 트럭에서 기대할 수 있는 모든 기능을 갖추고 있다.

가장 좋은 점은 올해 출시 된다는 것이다.

테슬라는 자동차 제조공정의 프로세스에서 "설계, 엔지니어링, 제조, 자동화"가 모든 것을 하나의 작업이라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공정 프로세서는 위 사진과 같다.

각 부위별 프레임을 찍어내고, 합쳐서 본체를 만들고, 그 위에 페인트 칠을 하고, 마지막으로 조립을 한다.

이 방법은 매우 좋지 않다.

전통적인 방식은 이처럼 매우 복잡하다. 하지만 테슬라의 방식은

매우 단순하다. 총 10개의 공정에서 6 공정으로 4 공정이 줄어든다.

추가로 마스터 플랜의 일부로 저렴한 전기차를 만들려면, 생산비용 면에서 다른 변화를 만들어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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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전 우리는 기가 프레스 공정으로 모델 Y를 만들었고,

기가 프레스 공정을 통해, 수백 개의 부품을 제거했다.

이와 더불어 모델 i 구조 배터리로 조립을 단순화하였다.

여기서 추가로 우리는 자동차의 바닥을 구성하는 몸채가 배터리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생각을 적용하여 우리는 작업을 병력형태로 바꿈으로써 조립라인을 약 10% 단축할 수 있었다.

 이러한 병렬형태로 조립라인을 바꾸게 되면 같은 차량을 제조할 때,

44% 더 높은 작업자 밀도와 작업자의 효율 작업시간이 30% 개선된다.

(효율 작업시간 : 작업을 수행하고 다음 작업으로 들어가는 시간=시공간 효율성이라 칭함)

이러한 방법을 통해 차세대 차량 제조의 효율성을 개선하는 것뿐만 아니라.

제조 공간도 감소하게 되는데,

무려 40%나 공간을 감소시킬 수 있다. 

자동화 공정으로 공정 4개 삭제, 작업형태 병렬 변환으로 인해 작업자 밀도 44% 향상, 효율작업시간 30% 개선

제조공장 공간 40% 감축을 통해, 테슬라는 50% 비용 절감을 할 수 있다고 한다.

엄청난 혁신다.

반값 전기자동차가 곧 나온다는 말과 같다.

어떤 기존의 내연기관 차량 제조업체가 테슬라를 따라올 수 있을까?

나는 불가능할 것이라 생각한다.

디자인부터 소재, 제조공정까지 혁신을 통해 바꾼 테슬라.

"2. 파워트레인"으로 테슬라의 혁신을 좀 더 알아보자.

coming soon.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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