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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주식/테슬라소식

마스터 플랜(투자자의 날)-part7. 공급망

by 강선비‘s 2023. 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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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07 공급망

테슬라의 수직 통합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공급망에 대해 이야기해보겠다.

투자자의 날-part.07 공급망

테슬라 차량은 많은 하위 구성 요소를 이용하여 설계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공급자로부터 기성품을 공급받아 사용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회사들은 공급망 업체와 상업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지만, 테슬라는 그렇지 않다.

우리는 공급망의 모든 세부 사항을 관리합니다.

파트너 사에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문제를 파악할 수 있게 긴밀하게 통합되어 있다.

거의 실시간으로 알 수 있다.

테슬라에서 관리하는 공급망의 공장은 약 10,000개 정도가 된다. 

우리는 해당 공급망 공장의 건전성을 잘 파악하고 있다. 이는 우리의 핵심 자산이다.

이렇게 관리하는 회사는 테슬라(Tesla) 말고 애플(Apple)도 있다.

하지만, 테슬라와 애플은 확연하게 다르다.

애플의 경우 제조를 아웃소싱하지만, 테슬라는 직접 제조를 한다.

그래서 애플은 중간중간의 문제를 파악하기 어렵고 단가는 매우 비싸진다.

 쉽게 이야기하면 테슬라는 Tier1 parts의 공급망만 있고,

애플은 Tier1 parts의 공급망과, Tier1 parts에 제품을 공급하는 Tier2 parts 가 있는 것이다.

여기에 테슬라가 만든 컴퓨터이다.

여기에는 7,000개 이상의 구성 요소가 있다. 

이 부품들은 1.4m.s 마다 조립되고 있고, 이 컴퓨터를 구성하는 선은 축구장의 길이만큼 상당히 복잡하다.

이것을 더욱더 효과적으로 만들고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 

노동력을 제거하고, 완전 자동화를 하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것을 95%가량 이루어 내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우리는 칩부족 사태, 팬데믹을 이겨낼 수 있었다.

공급망 중에 중요한 부분으로 물류가 있다. 

우리는 1,600만 개의 팔레트를 공급업체로 부터 우리 공장으로 옮겼다. 

팔레트를 나란히 놓으면 지구 둘레의 반을 덮을 수 있다.

이렇게 우리는 10억 개 이상의 부품을 물류로 움직였다. 

우리의 차량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이 양은 점점 더 늘어날 것이다.

이 부품을 적시에 지원할 수 있는 685개의 서비스 센터도 가지고 있다.

이는 45개국에 널리 퍼져있다.

이렇게 우리는 한 공장이 가동 중단 될 경우를 대비하여 여러 공급원을 확보하고 있다.

반도체 산업은 우리의 성장에 도움이 된다.

FSD 하드웨어가 장착된 Tesla 차량은 ICE 차량보다 더 많은 반도체를 사용합니다

또한 히트 펌프의 경우, 호스로 연결된 분산 열 시스템을 사용했다.

여기에는 100개의 부품과 50개의 인터페이스 및 여러 가지 제조 공정이 포함되어 있다.이 이야기를 왜 하느냐? 이만큼 많은 부품들이 들어가는데,테슬라는 이를 다 원격으로 관리를 한다.

우리가 생산라인을 만들 때, 수동 라인일 때는 처리량도 작고, 품질 문제도 많이 발생하였다.

그래서 이것을 반자동 라인으로 바꾸었다. 그래도 품질 문제는 계속되었다,

그래서 우리는 완전한 자동화를 생각했고, 자동화로 라인을 바꾸었다.

추가로 3D 실뮬레이션 프로그램을 만들었고, 우리가 가진 하위 부품을 가지고 3D 실뮬레이션을 통해

몇 개가 만들어지는지 확인하고, 부족한 부품에 대해서 공급망 업체과 공유하였다.  

이렇게 한 결과는 놀라웠다.

노동력 99% 감소! 

불량률 또한 매우 낮아졌다. 0.005%, 제작 속도 또한 7초로 매우 빨라졌다.

최종적으로 우리는 우수한 공급망을 통해

효율적으로 단순화한 부품에 들어가는 작은 구성요소의 부품을 받아 제품을 만들며,

생산라인을 자동화함으로써 효율성을 올리고 비용을 감소시켰다.

이는 우리의 또 하나의 핵심이며, 지속적으로 우리는 공급망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이렇게 테슬라는 안정적으로 생산을 지속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다음... part 08. 제조 부분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자.오늘은 여기까지-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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